컨텐츠 바로가기


board

고객 상담 안내

  • tel1644-9795
  • fax031-911-7375
  • time평일 10:00-17:00 (토요일 일요일 법정공휴일 휴무) 점심시간 12:30~13:30

현재 위치

  1. 게시판
  2. 뉴스/이벤트

뉴스/이벤트

뉴스와 이벤트입니다.

자동차 블랙박스가 사고 증거 기록용으로 효용이 입증되면서
제목 자동차 블랙박스가 사고 증거 기록용으로 효용이 입증되면서
작성자 procctv (ip:)
  • 작성일 2010-09-07 14:11:44
  • 추천 추천 하기
  • 조회수 140
  • 평점 0점
사고현장 그대로` 차량용 블랙박스 뜬다

디지털 증인 역할 각광 … 현대모비스 등 다기능 제품 선봬

A씨는 얼마 전 국도에서 불법 유턴을 하던 쏘나타 승용차와 자신의 승용차가 정면충돌하는 사고를 겪었다. 당시 양씨의 차에는 차량에는 주행영상기록기(일명 차량용 블랙박스)가 탑재돼 있어 사고 순간을 모두 고스란히 담아 경찰조사에서 증거로 제시했다.

A씨는 "블랙박스(차량용 주행기록기)가 사고 내용을 모두 담고 있어서 사고조사를 받을 때 이를 증거로 제출해 상대 차 불법 과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차량용주행영상기록기(블랙박스)가 교통사고 조사과정에서 중요한 증거 역할을 하면서, 운전자들 사이에 필수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신호위반, 차선위반, 교차로 통과 등 그동안 제3자 증언이 절대적으로 작용했던 사고에 주행영상기록기가 제 역할을 하고 있다. 또 사고를 경험하거나 목격한 사람들이 유투브, 다음 동영상 등에 사고영상을 올리면서 차량용 주행기록기기 중요성과 사고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다. 다음 TV팟에서 `블랙박스', `교통사고'로 검색하면 사고 관련 영상을 쉽게 찾아 볼 수 있으며 조회건수도 수만 건을 넘는다.

지난해 관련업계는 국내 주행영상기록기 시장을 한해 출시되는 차량(약 130만대) 3% 수준인 4만 여대로 추산했으나, 올해는 10만대 가량을 기대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현재 누적 판매된 차량주행영상기록기기가 20만~30만대 사이로 추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모비스, SK네트웍스, GS샵 등 대기업도 이 시장에 관심을 갖고 제품을 출시했으며, 고화소, 주차시 녹화 등 다기능 제품이 등장해 10만~20만원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한편 일부에서는 차량영상주행기록기 시장에 너무 많은 업체들이 몰려 과열양상을 우려하고 있다. 지난 2008년 10여 개에 불과했던 차량영상주행기록기 업체는 올해 초 100여 개로 늘었으며, 최근에는 판매 업체만 250여 개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최근 한국소비자원(원장 김영신)이 실시한 차량영상주행기록기 테스트에서는 일부 제품이 야간에 차선, 주위 차량 등의 식별이 거의 불가능 한 것으로 알려져, 제품간 성능차도 큰 것으로 나타나 제품 구입시 주의를 요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4년 간 국내에서 발생한 교통사고의 절반이 야간에 발생해 어두운 환경에서 영상품질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차량주행영상기록기 구입시 이를 확인해야한다"라며 "또 영상 촬영이 가능한 범위를 나타내는 시야각은 제품마다 최소 52°에서 최대 131°까지 2배 이상 차이가 나는데, 시야각이 넓은 제품을 선택해야 다양한 형태 차량 사고를 기록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형근기자 bass007@

◆사진설명 : 자동차 블랙박스가 사고 증거 기록용으로 효용이 입증되면서 인기를 얻고 있다. 6일 서울 대치동 하이마트를 찾은 젊은 고객들이 내장 LCD 및 내비게이션 연결을 통해 고화질의 영상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차량용 블랙박스를 구매하고 있다.

김동욱기자 gphoto@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